온라인 댓글 이용과 방향성에 관한 연구 : 업체 경험 전후 긍정ㆍ부정의 댓글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의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일컫는 댓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며, 업체 경험 전의 댓글 읽기, 경험 후의 댓글 작성에 대한 원인과 그 과정의 차이에 대해 성별과 연령의 인구학적 측면에서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결과에서 말해주듯이 소비자들의 업체에 대한 인식은 그들의 온라인 문화 속에서 더욱 발전하고 긴밀한 관계형성을 해 나갈 것이며, 오감을 통한 감성마케팅은 더욱 강화되어질 것이고, 사회의 변화와 남녀 정체성의 변화 속에서 각 기업들은 기존의 전략보다 한층 더 연령과 성별에 따라 시대성을 갖춘 섬세한 맞춤형 서비스로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자 고민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