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과 과학교수 적극성과의 관계 =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belief in constructvism,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and science teaching inter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국문 초록 (Abstract)

국문초록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과 과학교수 적극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전공 김영실 지도교수 김양은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

지도교수 김양은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수 적극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과학교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과 그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교사배경 변인들(과학관련 경험, 과학교수 지원환경)과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수 적극성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경력, 학력, 근무기관 유형, 담당학급 연령, 교사-유아 비율)에 따라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수 적극성에 차이가 있는가?

2-1.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에 차이가 있는가?

2-2.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과학교수 효능감에 차이가 있는가?

2-3.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과학교수 적극성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그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수도권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241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들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을 알아보기 위해 임은정(2007)이 개발한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서 Riggs와 Enochs(1990)의 과학교수 효능감 검사도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t)(STEBI)를 국내 실정에 맞게 배미양(2001)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과학교수 적극성을 알아보기 위해 Wilcox-Herzog와 Ward(2004)가 개발하고, 국내 실정에 맞게 김양은, 김연하(2008)가 번안한 교수 적극성 척도 (Teaching Intention Scale)(TIS)를 과학이라는 특정과목으로 그 영역을 한정시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주요 연구변인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수 적극성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ANOVA 검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과학교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상관관계를 살펴본 후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통계처리는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인 과학관련 경험과 과학교수 지원환경,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수 적극성의 일반적 경향을 분석한 결과 과학관련 경험은 대학 이전이 가장 많았고, 교사가 된 이후, 대학 재학 시 순으로 조사되었다. 과학교수 지원환경은 보통이었으며,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과학교수 효능감 수준은 과학교수 개인효능감(Personal Science Teaching Efficacy)(PSTE)에 비해 과학교수 결과기대감(Science Teaching Outcome Expectancy)(STOE)이 약간 더 높았으며, 교사들의 과학교수 적극성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 경력, 학력, 근무기관 유형, 담당학급 연령, 교사-유아 비율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력이 3년 미만과 3-5년 교사에 비해 5-10년, 10년 이상 된 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력에 따른 차이에서는 전문대를 졸업한 교사에 비해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사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근무기관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국 ․ 공립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이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차이에서는 혼합연령을 담당한 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또 교사-유아 비율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교사-유아 비율이 1:11-1:20 미만인 경우 그 보다 비율이 더 낮거나 높은 집단에 비해 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과학교수 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경력, 학력, 담당학급 연령, 교사-유아 비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과학교수 개인효능감에서는 학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고, 과학교수 결과기대감에서는 경력, 담당학급 연령, 교사-유아 비율에 따른 통계적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경력이 10년 이상 된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수준이 다른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학력이 증가할수록 과학교수 효능감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과학교수 개인효능감에서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교사들이 전문대를 졸업한 교사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차이에서는 혼합연령을 담당한 교사의 수준이 다른 집단에 비해 과학교수 결과기대감이 유의미하게 높게 조사되었다. 교사-유아 비율에 따른 차이에서는 교사-유아 비율이 1:11-1:20 미만인 경우 그보다 비율이 더 높거나 낮은 집단에 비해서 과학교수 결과기대감이 더 높게 조사되었다.

넷째,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과학교수 적극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학력과 근무기관 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과학교수 적극성의 차이 결과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사가 전문대 졸업, 4년제 대학을 졸업한 교사에 비해 과학교수 적극성 수준이 높게 조사되었다. 근무기관 유형별에서는 국 ․ 공립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의 적극성 수준이 다른 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의 과학교수 적극성 수준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과학교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그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과학교수 적극성에 대한 회귀모형에는 과학교수 개인효능감(PSTE)(R2=.20), 지원환경(⊿R2=.09), 구성주의 교육신념(⊿R2=.06), 과학교수 결과기대감(STOE)(⊿R2=.02), 대학 이전 과학관련 경험(⊿R2=.02)이 순서대로 투입되었다. 최종 모형은과학교수 적극성의 37%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ABSTRACT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Belief in Constructivism,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and Science Teaching Inten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Kim, Yungsil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

The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belief in constructivism,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and science teaching inten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tudy also focuses on identifying variables that may influence on the teaching intention of science of teachers.

The followings were the research question of the study. :

1. What are the general tendencies among the background variables affec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science teaching intention and their beliefs in constructivism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2.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the belief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constructivism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the intention of teaching science based on socio-demographic backgrounds?

2-1. Does each early childhood teacher show a difference in the belief of constructivism, according to the socio-demographic background?

2-2. Does each early childhood teacher show a difference in the belief of science teaching efficacy, according to the socio-demographic background?

2-3. Does each early childhood teacher show a difference in their intention of teaching science, according to the socio-demographic background?

3. What are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science, and how are the influences of the variabl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241 teachers from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in Seoul and metropolitan areas. The instrumentations were used in this study; 1) The beliefs of teachers in constructivism(Lee, 2007), 2)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STEBI)(Riggs & Enochs, 1990) and 3) Science Teaching Intention Scale(revised by Kim, 2009; Wilcox-Herzog & Ward, 2004). Several types of methods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collected from the study, these were as follows: reliability test, mean, standard deviation, percentage,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Stepwise Regression were conducted. SPSS 14.0 was the statistical software program used for the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 in constructivism based on the socio-demographic background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eaching experience, educational level, the type of early childhood institution, age of child, and ratio of students to teachers.

Second, according to the socio-demographic backgrounds on the beliefs of science teaching efficacy: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ased on teaching experience, education level, the type of early childhood institution, age of child and ratio of students to teachers. The personal science efficacy(PSTE) was significant based on the educational level, and the science teaching outcome expectancy(STOE) was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based on teaching experience, age of the child and the ratio of students to teachers.

Third, the intention of teaching science by the teachers according to the socio-demographic background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based on the education level and the type of early childhood institution.

Regression model, in which personal science teaching efficacy(PSTE), science supporting environment, the beliefs of teachers in constructivism, science teaching outcome expectancy(STOE), and the experience prior to starting pre-service teacher were used as the input, was used to find out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science and the influences of the variab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