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및 사회적 지지와 양육효능감과의 관계

부모가 제공하여 주는 양육 환경은 인간의 성장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라는 점에서 부모의 양육에 대한 관심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및 양육효능감 간의 상호관련성을 비롯하여, 양육효능감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시 남구, 울주구, 중구 세 지역에 위치한 유치원에 다니는 만 4, 5세 자녀를 둔 243명의 어머니들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Abidin(1990)이 개발한 '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PSI/SF]'을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고, 양육효능감은 Floyd, Gilliom, 그리고 Costigan(1998)의 'Perceived Parenting Com- ⅳ -petence'를 안지영(2001)이 번안,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적 지지는 박지원(1985)이 개발한 사회적 지지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유아의 출생순위, 어머니의 직업유무, 가계월평균 수입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에 따라서는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전업주부인 어머니가 직업을 가진 어머니보다 양육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있었다. 가계월평균수입에 따라 어머니는 부모-자녀 간 역기능적 상호작용과 양육스트레스 영역 총 평균에서( p<.01)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수입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양육스트레스 정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의 총 평균 및 모든 하위영역은 서로 부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는데, 양육효능감 총 평균과 양육스트레스 총 평균은 가장 높은 부적 상관관계(r=-.51, p<.01)를 보였다.

셋째,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는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본 결과, 어머니의 학력, 직업유무, 가계월평균 수입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어머니 학력은 전문대 졸업 이상의 집단이 고등학교 졸업 이하의 집단보다 사회적 지지를 더 많이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어머니의 직업이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사회적 지지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계월평균 수입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사회적 지지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와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간에는 하위영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사회적 지지기능의 하위영역인 정서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양육효능감의 학습지도 능력이며, 가장 영향을 덜 미치는 것은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이다.

다섯째, 어머니들의 양육 효능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 본 결과, 아동의 출생 순위에 따라서는 훈육능력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에 따른 양육효능감과 모든 하위영역과 영역 평균에는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가계월평균- ⅴ - 수입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일반적인 양육효능감과 학습지도 능력, 의사소통, 양육효능감 전체 영역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종속변수로 하고, 아동의 성별, 모학력, 모직업 유무, 모연령, 가계월평균수입 등 일반적인 특성과 양육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하위영역을 독립변수로 하는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어머니의 전반적인 양육효능감에는 양육스트레스 총 평균(ß=-.41)과 사회적 지지 하위 영역 중 평가적 지지(ß=.30), 그리고 모직업 유무(ß=-.13)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그 설명력은 33%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유아기의 어머니-자녀 관계 경험이 양육효능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각각 직접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주는 변인이라고 확인 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양육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체계만을 고려하였는데, 후속 연구에서는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요인들, 양육신념, 양육지식, 아동기 양육경험 등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제반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면 더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