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무용지도자의 직무요구와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관계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무용지도자에 연구의 중요성은 인식되고 있으나 그에 따른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유아무용지도자의 직무요구,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무용지도자의 직무요구와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관계를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충청 외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 사설학원, 문화센터, 공공기관, 기타에서 지도하고 있는 유아무용지도자 남·여 20대 이상 유아무용지도자를 대상으로 2017년 9월 12일부터 11월 30일 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255부를 회수, 10부를 제외한 245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자기평가기입법에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은 PASW 18.0 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사용 한 통계분석 기법은 빈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그리고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유아무용지도자의 직무요구는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유아무용지도자의 직무요구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유아무용지도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유아무용지도자의 직무요구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매개효과분석을 통해서 직무요구는 직무스트레스를 거쳐야만 이직의도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유아무용지도자의 직무요구의 문제를 분석하여 직무스트레스까지 도달하지 않도록 직무환경 및 직무만족이 개선된다면 유아무용지도자의 이직의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