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습관’ 개념을 통한 인성교육의 기초 탐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도덕적 실천이 부족한 교육 현실과 초등인성교육의 정체성 혼란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초등교육 과정에서 어린이가 갖추어야할 도덕적 조건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본 연구자는 이와 같은 의문을 해소하고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습관’ 개념에 주목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타난 윤리학적 습관 개념과 어린이가 갖추어야 할 품성,『정치학』에 제시된 습관 교육의 방법적 원리와 고대 그리스 교육의 도덕적 의미를 찾는 것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한다.

Ⅱ장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적 인간관과 그가 독특하게 의미 규정한 습관 개념을 밝힌다. 인간은 행복하게 살기 위해 올바른 감정과 행동을 습관들이고 도덕적인 품성상태를 갖추어야 한다. 이때 각각의 도덕적인 개별 경험을 ‘에토스(ethos)로서의 습관’이라 부르고, 개별 경험들이 방향성을 갖고 안정된 태도로 자리 잡은 상태를 ‘헥시스(hexis)로서의 습관(품성상태)’이라고 한다. 그리고 습관은 감정이나 욕구에 대한 도덕적 판단과 행위, 그에 따른 즐거움과 고통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윤리적인 인간은 특정한 감정이나 상황에 대해 지나치거나 소극적으로 반응하는 ‘악덕’의 품성상태를 피하고 균형 있는 ‘중용’의 품성상태를 지향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습관 개념이 다른 습관 개념과 차별화 되는 점은 (1)성격적 탁월성을 달성하는 데 이성의 소유 여부보다 이성에 따르려는 상태에 주목한 점, (2)품성상태가 성장하거나 파괴되기도 한다는 점, (3)행위뿐만 아니라 행위와 함께하는 동기로서 즐거움을 다룬다는 데 있다.

Ⅲ장에서는 어린이가 갖추어야 할 품성상태와 습관 형성의 교육적인 가능성을 묻고 기초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어린이는 소극적이고 방어적인 차원에서 ‘악덕’, ‘자제력 없음’, ‘짐승과 같은 품성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어린이는 적극적으로 다음 네 가지의 품성상태 - (1)좋은 감정은 즐거워하되 어린이답게 표현하고 나쁜 감정은 미워하되 어린이답게 해소하는 태도, (2)좋은 욕구는 이성의 도움을 받아 더욱 지혜로운 행동으로 옮기고 나쁜 욕구는 이성과 타협하여 용인 가능한 형태로 해결하는 품성상태, (3)올바른 즐거움을 어린이답게 누리는 삶의 자세, (4)실천적 지혜를 제공하는 이와 대화하는 것을 기뻐하는 배움의 자세 – 를 추구해야 한다. 이런 품성상태를 교육할 때에는 이성보다 태어날 때부터 함께하는 본능(자연적 경향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교사는 어린이가 올바른 감정과 욕구를 내면화하도록 돕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인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감각을 길러 주어야 한다. 그리고 행위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내재한 순수한 동기와 노력에 주목하여 어린이가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도덕적 시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Ⅳ장에서는 성격적 탁월성을 위한 습관교육의 일환으로서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7세를 공교육이 시작되는 시기로 설정하고, 특히 음악교육을 통해 좋은 습관을 들이고자 하였다. 어린이는 음악을 통해 올바른 감정과 태도를 습관들이고 도덕적인 취향과 식별능력을 키울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감정을 경험함으로써 공감적인 이해력이 향상된다. 아울러 음악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정화함으로써 도덕적 결정과 실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을 통해 다음 세 가지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즐거움의 원리는 교육의 내용으로 올바른 즐거움을 다루고, 교육의 방법으로 즐거움을 활용하자는 취지이다. 다음으로 예술적 모방의 교육 원리란 예술작품을 통해 모방할 만한 대상과 행위를 공감각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예술의 형태로 창조적 재생산을 하면서 배움을 증명하자는 원리이다. 마지막으로 균형의 원리란 인성 목표와 다른 교육적 목표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고, 어린이에게 알맞은 교육방법을 사용하며, 도덕적 동기의 순수함과 실행의 능숙함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자는 원리이다.

결론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습관 개념과 고대 그리스시대의 예술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1)도덕교육에서 감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교육하고, 이성적인 접근과 더불어 감각적인 배움을 고려할 것, (2)극적인 효과를 활용할 것, (3)인성교육의 목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를 통합하여 재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초등인성교육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