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주거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에서 거주하고 있는 2030세대를 대상으로 하여 1인 가구 주거실태와 주거환경 만족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2030세대 증가에 따른 삶의 질 향상과 주거환경 개선 방안에 있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5개구 중 원룸과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2030세대의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거환경 만족도에 대한 분석하였다. 또한, 광주광역시 1인가구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통계청 2005년부터 2020년까지 각 년도의 「인구주택총조사」를 활용하여 1인 가구의 증가 추이와 인구변화 증가 추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1인 가구의 주거실태현황을 보면 직업은 자영업자/서비스직, 대학/대학원생, 전문직/관리직이 많았으며, 학력은 대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월평균 소득은 150만원~200만원미만이었으며, 총자산은 1천만원~3천만원미만이 가장 많았다.

1인 가구 주거종류를 보면 대부분 오피스텔, 다세대/연립, 단독주택(다가구)에 거주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월세 또는 전세에 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거주규모는 30~50㎡미만(9평~15평)에 주로 살고 있었으며, 1인 가구의 주거비용은 20만원~50만원미만 가장 많았고, 1인 가구의 주거입지의 만족도는 그다지 높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희망하는 주거형태로는 전세로 거주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주규모는 30~66㎡(9~20평)정도이며, 주거비용은 10만원~30만원미만 정도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속성별 만족도 차이 분석결과 성별 만족도 직업별 만족도, 학력별 만족도, 총자산별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거주지별 차이는 전체 만족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사후 분석을 한 결과 광주대학교 인근, 조선대학교 인근 순으로 높았다. 연령별 만족도는 물리적 요인만 유의하였으며, 20세~25세 미만이 3.03로 가장 높았고, 사후분석 결과 유의한 결과가 없었다. 월평균 소득별 만족도는 물리적 요인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50만원~100만 원 미만이 3.0154로 가장 높았지만, 사후검정을 한 결과 유의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