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小製造業體의 6시그마 適用에 관한 硏究 =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Six Sigma in Small and Medium-Sized Manufacturing Firms

국문 초록 (Abstract)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경영혁신의 도구로써 6시그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대기업이 선도적 역할을 하였으나 현재는 대기업의 협력업체들이 따라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6시그마 경영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협력업체가 같이 적용될 수 없다는 것은 여러 연구결과가 증명해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나라의 중소제조업체에서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우선 본 논문에서는 6시그마의 내용을 파악하고 중소제조업체에서 6시그마를 실제로 적용한 많은 사례들을 수집하여 성공과 실패의 경우를 나름대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중소제조업체에서 성공적인 6시그마를 도입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성공적으로 6시그마를 실행하는데 필수적인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 대하여 단계별로 상세한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중소제조업체에서 성공적인 6시그마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행되어야할 점이 있음이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품질과 금융부분의 연계성을 이해해야 하며, 중소기업에 맞는 적절한 평가 측도를 개발항 필요가 있음을 확인 하였다.

대기업의 경우와 가장 공통적인 성공요소는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의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그 밖에 가장 핵심적인 성공요소는 중소제조업체에 맞는 6시그마 적용모델을 새로이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대기업의 상황과 중소기업의 상황이 다르다는 점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대기업과 다른 중소기업의 기업문화의 차이, 인적구성의 차이 등이 모두 포함된 여러 가지 형태의 차이에서 기인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면을 고려하여 6시그마를 적용한다면, 중소제조업체에서도 6시그마를 도입하여 큰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