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생존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서울시 일반협동조합을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협동조합기본법 상 일반협동조합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협동조합은 ‘재 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판매·제�...

본 연구는 협동조합기본법 상 일반협동조합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협동조합은 ‘재 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판매·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조직이다. 2012년 협동조 합기본법이 제정된 후 약 16,700개 이상의 일반협동조합이 설립되었다. 하지 만, 현재까지 일반협동조합의 생존과 관련된 연구는 극히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협동조합의 생존 여부를 종속변수로 한다. 또한 창업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생존요인을 바탕으로 일반협동조합의 조직 내ž외부 요소를 독 립변수로 설정하여 일반협동조합의 생존과 관련된 요인은 무엇인지, 또 각 요인은 조합의 생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본 연구는 서울시 일반협동조합을 대상으로 하며 각 조합의 기초 자료는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등록자료를 이용하고, 기업의 운영여부는 서울시 협동조합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2012년 부터 2017년까지 6년간 설립된 802개의 일반협동조합이며, 설립된지 5~10년 이 지난 2022년을 기준으로 생존 영향요인을 분석할 예정이다. 상관분석을 통해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진행, 각 요 인과 생존의 관계를 파악한다. 본 연구는 기존에 진행되지 않았던 일반협동조합의 생존영향요인을 탐색 적으로 연구하여 협동조합의 질적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으나, 해산 협동조합의 종료시점이 포함되지 않아 COX의 위험비례모형 등 추가 적인 분석을 진행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