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지의 내적풍경 이야기 = (A) scene from Kim Eun-ji's internal memories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Memory in my youth makes me paint friendly nature(hill, sky, mountain, ocean, river and field) on canvas. I prefer naturally and soft abstract to artificial sight. I love calm and ease place. We do need Oxygen, wind, love, joy, wish and hope out of s...

We do need Oxygen, wind, love, joy, wish and hope out of sight. To express abstract feeling I often use flower, star, dust and bud. Flower to be star also star to be flower and also shining dust to be star. All the three things are expressed round light.

Dust cannot shine itself but can be bright in effect of absorbing and reflecting light.

Because All mans can be shining soul, dust means equal love for humanity thought I like dust have dream and light and shine important light. Abstract light invite to supernatural world. Light don't make to escape reality but to overcome reality and hope. Bud means hope and affirmative possibility. Flower makes me much thinking. It is really difficult to thank for and bear unhappy matter. When I paint flower, flower trunk of heart grow up well.

Someone tell me that what to be is more important and sooner than how to live. I think what painter to be sooner than how to paint. I want to be a painter who shine someone like sunshine which shine dust. I want to be a painter giving and sharing like flower throwing away petal and producing fruit. To hopeless persons and my near persons I want to be a painter who give a good thing. I really want to be a painter to heal hurted minds.

국문 초록 (Abstract)

나는 ‘육체에 깃들어 마음의 작용을 맡고 생명을 부여한다고 여기지는 비물질적 실체’로서의 ‘영혼’을 위한 작업을 연구한다. 나의 작품관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빛나는 영혼의 소망’이다. 지인들의 죽음을 통해 수명의 한계를 가진 육체와 함께 ‘영원히 사는 혼’인 영혼도 가치 있음을 알았다. 또한 살아있는 오늘을 귀히 여기며 헛되이 살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뇌했다. ‘죽음’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은 ‘빛나는’이나 ‘영혼’, ‘소망’이란 단어를 중요하게 여기게 했다. 나는 눈으로 볼 수 없는 ‘소망’을 추상적인 ‘빛’이미지와 자연풍경으로 그려낸다. 그것에는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던 날에 보았던 빛났던 자연물과 어둠에 갇힌 내게 다가왔던 빛이 담겨져 있다.

빛나는 영혼의 소망을 '햇빛은 먼지도 빛나게 한다'와 '꽃은 꽃을 버려야 열매를 맺는다'는 주제로 표현해낸다. ‘꽃’, ‘별’, ‘먼지’ 이 세 가지 소재는 소망을 담은 ‘빛’으로 변형된다. ‘빛’의 형태는 작은 점이나 동그란 원으로 나타나며, 리듬과 변화를 주기 위해 색채나 크기에 변화를 주었다. 또한 소재들의 특성에서 연상된 영감으로 소재의 형태를 변형시켜 표현되기도 했다. ‘꽃’이 별로 변형되고 ‘별’이 꽃이 되고 ‘먼지’가 별이 되기도 한다.

공간을 연구하며 가장 어려웠던 것은 눈으로 볼 수 없는 공간을 그려 내는 것이었다. 내면의 풍경은 눈을 감고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이미지 며 사진처럼 보고 그릴 수 없다. 따라서 내면의 풍경을 캔버스 위에 이미지화하는 것은 친숙하면서도 어려운 과정이다. 캔버스에서는 무한하고 영원한 세계로 초청하는 공간을 표현하고자 했다. 이 공간은 인간의 육체로 도달할 수 없는 영적인 공간이자 신을 향해 나아가는 영적통로로 재해석된다. 석사청구전에 나타난 ‘공간’은 예전보다 맑아진 색채와 곡선의 드로잉으로 포근해진 느낌이다.

작품에 사용된 색상은 대부분 3가지를 넘지 않게 하여 안정감과 질서를 추구했다. 한 작품에서 쓰인 색상은 보통 3단계의 채도 변화를 주되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이 들도록 채도의 차이를 은은하게 했다.

석사청구전과 논문은 작업에 대한 개인적인 소명을 깨닫는 좋은 기회였다. 누군가에게서 ‘어떤 일을 하느냐보다 어떤 사람으로 사느냐가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다. 먼지를 빛나게 하는 햇빛처럼 나도 누군가를 빛나게 하며, 꽃이 꽃잎을 버리고 열매를 맺듯이 나누고 베푸는 작가가 되고 싶다. 에너지를 가진 덩어리이기에 스스로 운동하는 ‘빛’처럼 나의 작업이 다른 사람을 빛나게 하는 것이 되길 원한다. 어두운 공간일수록 밝게 빛나고, 높이 있을수록 멀리까지 밝혀주는 ‘빛’ 같은 작가가 되어 빛으로 살아가는 동안 ‘빛’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 살아있지만 마치 죽어있는 것 같은 괴로움을 경험 중인 사람이 있다면 내 영혼의 빛을 줘서라도 죽은 영혼을 살려내고 싶다. 나는 세상의 빛이라(요한복음 8:12)고 말씀하신 내 영혼의 치료자처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