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전도를 통한 전도특공대의 활성화 방안 : 약수교회를 중심으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감사의 기적은 0.3초안에 그 사람을 기적의 현장으로 인도한다. 감사라는 그 말 한마디가 주위를 바꾸고 자신을 바꾸며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신선한 공기 산소와도 같은 역할을 한다. 마찬가지로 격려라는 것은 그동안 막혀있고 닫혀있고 앞이 보이지 않는 안개와 같은 부분을 시원하게 걷어내는 역할을 한다.

보편적으로 자존감이 약하고 의지를 잃어버린 사람은 의기소침하며 활동성이 저하되며 소극적 행동을 하고 무엇을 해도 자신감이 결려되어 있는 상태 이러한 사람들과 함께 주의 일을 하는 것은 지도자들에게 엄청난 돌봄과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사용해야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격려라는 말, 행동. 몸짓은 상대편에게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키리라 생각한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한 것도 어느 샌가 할 수 있다는 용기를 가지고 참여하게 된다.

무기력하게 생각한 사람도 어느 사이 자신이 그 구성원의 핵심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전도는 누구나 힘들어한다. 그러나 무거운 마음이 가볍게 되고 소극적 참여자가 적극적 참여자로 바꾸는 것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깊은 내면의 에너지를 밖으로 끄집어내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도와 함께 격려를 통하여 전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역전도 활동을 위하여 행동도 필요하지만 그것보다 앞서 그 지역을 품을만한 기상과 마음이 있어야한다. 그런데 기가 죽어서 나가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그래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처럼 다른 군인들은 덜덜 떨고 있지만 다윗은 용기 백백하여 골리앗 앞으로 나아갔다. 그것은 용기와 기상도 있었지만 다윗 속에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깊은 내면의 신뢰와 격려가 그 속에 있다. 관계를 잘 가지기 위해서는 서로에게 신뢰성이 수반되어야하는데 이 다리를 놓아주는 것은 곡 격려이다. 격려는 신뢰이다 자신과 상대편을 신뢰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격려가 약한 사회이다 오히려 불신이 너무 난무하여 집집마다 열쇠들로 넘쳐나고 있고 오히려 동물보다 사람이 더 무섭다고 공공연히 말을 한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인 말씀을 잘 사용하여 불신 속에 있는 사회와 사람들에게 격려를 통하여 그들의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고 따뜻한 봄이 와서 단추를 풀게 하고 그들의 심장까지 파고들어가 영혼 생명의 소리가 들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동안도 많은 전도 기법과 방법을 사용하였지만 기술적인 방법보다는 심리적인 부분이 먼저 정리되어 활성화 된다면 전도를 함에 있어서 더 활발하게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많은 시간동안 전도학교를 통하여 학생을 배출하고 그 후 전도특공대를 조직하여 전도를 많이 해본 결과 전도는 계속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무엇인가 그들에게서 맥이 빠지고 탈진하고 누군가에게 무슨 말을 들으면 금세 그동안 훈련 받은 것들이 아무것도 아닌 양 쓰러지는 것을 보고 이것을 효과적으로 이겨낼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그분들이 복음을 몰라서 그런 것도 아니고 방법을 모르는 것도 아니고 왜 일까 생각하다가 어느 날 관계성속에 격려라는 단어가 떠올라서 그것을 의도적으로 전도특공대에 사용하니까 훨씬 분위기가 좋아지고 얼굴에 윤기가 살아나며 전도할 의욕이 생기는 것을 보고 ‘관계는 곧 격려이고 전도의 열매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관계를 통한 격려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본 논문은 신앙적으로 관계와 전도라는 용어를 통하여 하나의 대안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교회 내에 구체적으로 팀을 운용하여 변화된 모습을 보기를 비교분석하였고 그리고 개인과 전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도에 대하여 두려워 하지만 이 논문을 통하여 논리적, 성경적, 신학적, 목회상담적, 기독교영성적 관점에서 격려의 개념과 격려가 심리적으로 전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것을 통하여 전도의 내용을 다루게 될 것이다.

변화이론에서는 “관계를 통한 전도특공대 세미나 ”의 내용을 소개하여 세미나에 참석한 사람들이 어떻게 전도를 이해하고 전도를 효과적으로 하며 자신이 속한 전도팀과 교회를 어떻게 섬기는 일에 유익하게 할 것인가를 다룰 것이다.

본 연구는 “관계를 통한 전도특공대 세미나”를 통해 성도들의 전도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려고 한다. 관계와 격려를 하지 않을 때 전도에 영향을 주는가? 관계가 참가자들의 전도의 태도와 변화에 영향을 주는가? 이것이 신앙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등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