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速鐵道의 驛勢圈 開發과 그 影響에 관한 硏究 = (A) Study on the Effects of High Speed Railway Station Zone

국문 초록 (Abstract)

Ⅰ. 연구의 개요와 목적 Ⅰ.1 연구의 개요 근대화, 산업화에 따른 도시화는 인간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특히 도시로의 집중은 도시의 발달을 급속히 진행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

Ⅰ.1 연구의 개요

근대화, 산업화에 따른 도시화는 인간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특히 도시로의 집중은 도시의 발달을 급속히 진행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도시의 발달은 그 활동이 집중되는 곳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 되었으며 특히 도시와 도시간의 교류가 시작되는 철도역과 그 주변 지역들은 더욱 그러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역사와 역세권은 도시들을 연결하는 각 도시의 관문인 동시에 도시형성 및 발달의 시점을 형성하는 중요한 잠재력을 지닌 곳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신 개념 교통수단인 고속철도의 도입으로 인한 역사개발과 그 주변지역에 대한 개발 잠재력이 증대되며, 이는 도시공간 구조의 커다란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Ⅰ.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에서는 선행자료 및 기존자료 조사 등을 통해서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및 그에 따른 파급효과와 고속철 개통후 역 주변의 생활변화 및 역세권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이에 따른 국내·외 고속철도역(일본, 프랑스 등) 역세권 변화의 선진사례 연구를 통하여 국내 역세권 개발을 진보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1.2.3 역세권 개발의 문제점 및 필요성

역 및 역세권 개발을 통해 도시기능을 활성화하고 도시정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개선해야 할 문제점을 현 실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 및 개발방식에 관한 제도의 다원화로 산발적 개발이 우려됨.

둘째: 국한 주변지역과의 연계성이 결여된 불균형적인 개발이 일어나고 있으며 대중교통과의 연계성부족 및 환승주차 시설이 교통량의 증가추세를 따르지 못하여 도심내 교통체증 등의 이유로 교통난이 심화되고 있음.

셋째: 전문기술영역으로서 기술적인 기법이 체계적으로 확립되어 있지 못한 실정임.

Ⅱ.1 역세권 정의 및 특성

역세권 이라함은 역의 이용세력이 미치는 공간적 영역, 즉 역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여객이동에 의해 형성되는 공간적 영역뿐만 아니라 역 주변 시설물을 이용하는 이용객에 의해 형성된 공간적 영역 등 도시의 일상생활에서 역 주변 시설물이나 교통수단으로서 철도를 이용하는 인구가 거주하는 지역을 말한다.

역세권 지역은 한 지역에 있어서 활동의 강렬한 결절점이 형성되고 지가의 상승을 유발하므로 지하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상업 및 업무시설과 주거시설의 복합화를 통한 도시공간의 활성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Ⅱ.22 기술연구, 교육기능

지역 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인재교육 기술연구 기능을 촉진하는 기능군으로 모험 기업육성시설(venture business incubator), 개방공동 연구시설(open laboratory), 재교육 기관 등이 있다.

Ⅱ.2.3 문화교류기능

사람간의 자유로운 교류의 장으로 도시 독자문화의 양산, 인재교육의 장, 이벤트, 스포츠 등 고도의 다목적 연합 기능을 말한다.

둘째: 고속철도 이용객 분산 극대화가 가능 하여야 하며, 국제화를 위한 도시공간구조 개선전략 수행에 효율적인 지역이어야 한다. 즉,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를 갖추고 추가교통시설 설치비용 최소화가 가능한 지역인 동시에 역세권 개발 파급 효과가 크고 개발 잠재력이 높은 지역이어야 한다.

셋째: 기존 철도부지, 도로하부 등 공공부문 소유 토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고속철도건설에 따른 민원이 최소화될 수 있어야 한다.

Ⅲ.1.1 일본 역세권 개발의 개요

일본의 역사 및 역세권 개발은 과거 10년 동안 국철 및 사철(JR)운영 경험을 활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역사는 각 역이 입지한 지역특성을 살리도록 다양한 형태로 건설되었다. 대표적으로 미나토미라이 역은 동경의 도시 집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동경만을 매립하여 조성한 마꾸하리 신도심의 중앙에 위치한 역이다.

개발내용: ① 요코하마 자립성강화 ② 동경에 집중되는 업무기능 일부담당 ③ 요코하마 항만의 국제기능강화(21세 정보도시) ④ 시민을 위한 취업의 장 창출 및 풍요로운 시민생활 실현.

Ⅲ.1.2 일본의 역세권 개발의 시사점

일본 고속철도역은 대개 기존 재래선 역을 함께 사용하여 환승이 가능하고 집객 가능성을 높였으며 역세권 개발의 기본 여건인 여객수요를 확보한 것으로 여겨진다. 신칸센 개통은 1964년 도쿄 올림픽 시점이지만 역세권 개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1986년 JR시대로 수익성을 높이고자 새로운 부동산 개발형태로 역세권 개발을 추진한 것으로 판단된다.

Ⅲ.2.1 프랑스 역세권 개발의 개요

프랑스 역세권 개발의 특징으로는 역세권 개발을 위해서 협의정비구역 제도(ZAC)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ZAC는 시가화 수법 및 기존시가지 정비수법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여 실제로 도시정비 수법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 수법의 하나로 역세권 개발에서도 이용 되어지고 있다.

대표적 역세권 개발 사례로는 릴르-유럽(TGV)역을 들 수 있다. 이 사업의 특징으로는 프랑스 정부가 릴르시를 TGV북부선의 거점도시로 지정하여 릴르역 주변의 역세권을 활성화시킨 점을 거론할 수 있다.

Ⅳ. 결론 및 시사점

고속철도역은 유동인구가 많이 모이고 흩어지는 결절지이고 연계교통의 요충지이므로 도시인구 활동의 거점으로 지역경제 중심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역이 소재한 도시의 상주인구와 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의 교류를 통하여 도시 활동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되며 역세권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삶의 질'(quality life)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은 교통복잡형, 재개발형, 신시가지형 으로 구분되는 개발 유형에 따라 신규 창업수요가 증대되며 고용창출의 기회도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연구 비교사례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듯이 한국과 고속철도개통 국가의 차이점은 아직 한국의 경우는 역사기능 중심으로 발달된 반면 외국의 경우는 역사, 상업, 업무, 숙박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개발이 함께 이루어져 있었으며 우리나라는 역세권의 개발이 통합적 개발을 수립하고 있는 반면에 외국은 부분별 개발계획으로 인해 보다 체계적인 개발방향을 구성하고 있는 상황에 있다.

고속철도 시대의 역세권 개발계획을 수립중인 정부와 지방 자치단체들을 역세권 개발을 기존의 지역개발 차원에서 접근하기보다는 그 지역주민의 창업과 교육, 정보가 함께 공유될 수 있는 역세권 개발을 수립해야만 한다. 그럴 경우 고속철도 시대의 역세권 개발은 새로운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e newly established high speed railway station may function not only just as a traffic convergence but also as an energizing force with multiple roles in the context of municipal environment. As a result, the development of high speed railway station zone will be considered as great opportunities as well to enhance quality of life of the neighboring inhabitants, as to develop new footholds for the inner-municipal growth and mobilization.

The main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offer guidelines about the effects of development of the high speed railway station zone seen from multiple aspects of municipal lifes and functions. To attain this purpose, the definition of high speed railway station zone, its characteristics, and its roles will be handled with the case of advanced countries such as Japan and France. And some lessons will be proposed based on th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