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비어 연습곡 III(Clavier ÜbungIII) 에 관한 연구 : Praeludium et Fuga Es BWV552 중심으로 = A study on Clavier Übung Ⅲ of J.S.Bach - Focused on Praeludium et Fuga Es BWV552

국문 초록 (Abstract)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년~1750년)는 대대로 음악가 집안으로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형에게 음악의 기초를 배우며 자랐고, 교회음악가로 활동하면서 독일 작곡가 게오르크 뵘(Georg Böhm, 1661년~1733년), 라인켄(Johann Adam Reinken, 1623년~1722년), 파헬벨(Johann Pachelbel, 1653년~1706년), 북스테후데(Dietrich Buxtehude, 1637년~1707년) 등의 영향을 받았다.

바흐는 초년시절부터 코랄을 작곡하였는데, 아른슈타트(Arnstradt), 뮐하우젠(Mühlhausen)시기에 이르러서는 북독일 악파와 남독일 악파의 영향을 받은 코랄을 작곡하였고, 바이마르(Weimar)시기에는 많은 코랄과 이탈리아 협주곡을 오르간 음악으로 사보하거나 편곡하였다.

쾨텐(Cöthen) 시기에는 세속음악과 기악음악 그리고 교육을 목적으로 한 음악을 작곡하였다. 마지막으로 라이프치히(Leipzig)시기 초기에는 교회음악을 작곡하였으나,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인해 1730년대에 교회음악 작곡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1736년 이후 다른 음악가들이 교회음악을 작곡하지 않았던 것에 반해 바흐는 교회음악의 칸타타, 수난곡, 교육용 음악을 작곡하였고, 모음곡집도 출판하였다.

이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클라비어 연습곡 Ⅲ권은 라이프치히시기에 작곡된 바흐의 모음곡집으로 이 연습곡 안에는 Praeludium pro Organi pleno BWV552, 루터교 미사에 관련된 오르간 코랄과 루터교 교리문답과 관련된 코랄, 4곡의 듀엣 그리고 마지막으로 Fuga a 5 con pedale pro Organo pleno BWV552가 들어있다.

프렐류드와 푸가 E♭장조에서는 세 개의 부분, 세 개의 음형과 주제, 세 개의 내림표(flat)를 사용함으로 성부, 성자, 성령, 즉 삼위일체를 상징적으로 해석되어진다.